본문 바로가기

후기/소설 후기

장점과 단점으로 보는 전지적독자시점 후기

반응형

※ 본 포스팅의 특성상 <전지적독자시점>의 스포가 잔뜩 포함돼 있을 수 있습니다.

<전지적독자시점>은 네이버웹툰에서 성황리에 연재되고 있는 작품입니다.

저도 네이버웹툰에서 <전지적독자시점>을 접하고 흥미가 생겨 문피아에서 찾아보았습니다.

그럼 <전지적독자시점> 후기를 본 포스팅 <장점과 단점으로 보는 전지적독자시점 후기>를 통해 만나보시죠.

<전지적독자시점> 줄거리

게임회사 직원인 '김독자'는 어느때와 다름 없이 지하철을 타고 퇴근하고 있었다.

그러나 갑자기 정차하는 지하철 그리고 하얀 솜모양의 도깨비가 나타나면서 세상은 죽음의 게임으로 변해버렸다.

그런데... 이 세계.. 이상하게 낯설지 않다.
세상에서 유일하게 나만 보고 있었던 그 소설과 모든 게 닮아있는 이곳... 혹시..?

<전지적독자시점> 후기

▶ <전지적독자시점> 장점

- 꽤 치밀한 구성

<전지적독자시점>은 꽤 긴 소설입니다.
이야기가 긴 만큼 여기저기에 많은 떡밥들이 깔려있는데요.

웹 소설류 대부분들이 떡밥을 모두 회수하지 못하고 끝나는 반면, <전지적독자시점>은 정말 변태적이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열심히 떡밥을 회수합니다.

심지어 떡밥일거라 예상하지 못한 것도 회수하는 걸 보면 '작가가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하고 만든 소설이구나' 라는 생각이 절로 듭니다.

그리고 작가가 <전지적독자시점>이라는 소설에 정말 많은 걸 담기위해 노력했다는 것이 느껴지죠.

- 인물간 관계

<전지적독자시점>엔 정말 많은 캐릭터들이 등장합니다.

그런만큼 많은 관계들이 존재하는데요.
그 중 <전지적독자시점>을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되는 관계가 주인공인 김독자와 유중혁의 관계입니다.

<전지적독자시점>을 구글에서 검색하면 게이물 2차 창작이 많은데요.
때문에 동성애물에 거부감을 가진 사람들 중엔 <전지적독자시점>을 제대로 읽어보지도 않고 하차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하지만 <전지적독자시점>을 제대로 읽었다면 그 둘의 관계가 동성애가 아닌 사랑을 뛰어넘는 무언가라는 게 느껴질겁니다.
그리고 그 둘의 관계를 보고 있으면 무언가 가슴이 뭉클해지죠.

뿐만 아니라 김독자와 한수영의 관계도 굉장히 매력적이다 생각합니다.
재밌는 건 <전지적독자시점>에 등장하는 모든 관계에서 '사랑'이라는 두글자는 딱히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는 겁니다.

▶ <전지적독자시점> 단점

- 생소한 구성과 세계관

사실 세계관 이야기를 장점에 넣을지 단점에 넣을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전지적독자시점>의 세계관은 어떤 소설에서도 등장하지 않는 독특한 방식이거든요.
기본적으로 전세계 판타지 소설은 마나 혹은 내공이라는 걸 이용해 기술을 사용합니다.

반면 <전지적독자시점>의 기술은 '설화' 라는 걸 이용합니다.
그런데 이 '설화'라는 것이 기술을 사용할 때만 나오는 개념이 아니라 '존재' 자체를 위해서도 필요하고 '설화'를 거래하기도 하고 여하튼 개념이 굉장히 방대합니다.

<전지적독자시점> 초반에는 '설화'라는 개념이 이해되는 듯 했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설화'의 개념이 모호해집니다.
가끔은 '작가도 설화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개념이 모호하고 복잡하며 애매합니다.

때문에 이런 이유로 <전지적독자시점>에서 하차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어쩌면 이 '설화' 라는 개념이 <전지적독자시점>의 가장 큰 장점이면서도 단점일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 지나치게 복잡한 구성

<전지적독자시점>은 참 복잡한 소설입니다.

특히 결말 부분으로 가면 공간, 장소 뿐만 아니라 시간까지 완전히 뒤틀리는데요.
이를 굳이 표현하자면 <전지적독자시점> 자체가 '뫼비우스의 띠' 같은 모양이 됩니다.

그래서 가볍게 읽기엔 전개 방식이 조금 무거운 소설이죠.
이런 부분이 어떤 분께는 단점으로 느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장점과 단점으로 보는 전지적독자시점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또 다른 소설 리뷰 포스팅 보기 -

 

장점과 단점으로 보는 천마는 조용히 살고 싶다 후기

천마는 조용히 살고 싶다 줄거리 천마신교의 절대자 천마가 죽었다. 그런데 그의 영혼이 무한에 있는 금벽장 이라는 상단주 동생 벽태산의 몸으로 들어오게 됐다. 하지만 벽태산은 절맥의 몸으

manslike.tistory.com

 

장점과 단점으로 보는 장씨세가 호위무사 후기

※ 본 포스팅 특성상 장씨세가 호위무사의 스포가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장씨세가 호위무사 줄거리 하북 서남쪽, 심주현에 위치한 장씨세가. 이백 년 전에는 성도를 비롯 서남쪽 중요 거점을

manslike.tistory.com

반응형